방법으로든지 이 아름다움을 표현 하기 위하여 직물에 색을 넣게 함으로써 염색은 시작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염색의 역사는 여러 가지로 상상하고 추측하여 그 기원을 더듬을 뿐 정확한 실증은 찾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오랜 세월을 견디지 못하는 섬유의 특성 때문일 것이다. 현재 우리가 알고
Ⅰ. 서론
우리 민족도 다른 민족과 마찬가지의 과정을 거치면서 문화를 발전시켜 왔다.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등 역사 이전의 시대를 거리는 동안에도 문화 발달의 정도는 보잘것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의 생활환경과 신앙에 바탕을 두면서 온갖 기술을 동원하였고, 때로
Ⅰ. 개요
새로운 재료와 표현 방법만이 독창적인 작품을 창조할 수 있다는 미술의 의미가 다양해진 만큼 표현방법도 다양하다. 작가들의 끊임없는 실험정신은 새로운 재료에 의한 새로운 표현 방법을 가능하게 하였고, 전통과의 단절을 통해 개별성을 추구하는 점에서 매우 복합적이고 다양한 면을
Ⅰ. 서론
수천 년에 걸쳐서 이용되어 온 식물염료는 원료의 채취가 제한적이고, 염료의 추출과정이 복잡하며, 염색방법도 반복공정이 많아서 노동력이 많이 들 뿐더러 고도의 수련을 필요로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서양문물이 본격적으로 들어온 일제시대 이후 식물염색은 빠른 속도로 퇴조하여 극
Ⅰ. 서론
우리의 조상은 천연의 식물이나 광물에서 색소를 추출하여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우리 고유의 색을 창출하고 있었음은 현존하는 유물이나 옛 문헌에서 엿 볼 수 있다. 그러나 19세기 말경 합성염료가 보급되면서 번거롭고 비능률적인 작업과정을 거쳐야 하는 재래의 식물염색은 점차 쇠퇴하
염료는 지역마다 다른 지리적 환경적 자연적 특성으로 인하여 그 종류와 염색방법이 다르게 발전되어 왔고 그 시대 그 민족의 역사적 조건과 미적 감각에 맞게 나름대로의 독특한 생활감정에 의해서 발달되었다
또 근래에 와서는 천연염료를 이용하여 독특하면서도 전통미를 살릴 수 있는 염직물이
인류의 역사에서부터 비롯되어, 주위 자연환경으로부터 색을 얻어 온 천연 염료와 염색은, 합성염료의 등장과 생활의 편리성을 도모하는 흐름에 따라 사라졌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합성염료의 폐해와 문제점이 지적 되면서, 천연 염료와 염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여러 나라에서는 연구와 개
염료)도 공장에서 생산되면서 기성품이 되어 버렸고 기성품이 가진 한계를 이제는 서서히 느끼기 시작한 탓일 것이다. 천연염색은 잘 빠진다는 인식은 잘못된 것이다. 여러 번 염색하면 여러 번 세탁해도 빠지지 않는다. 천연 염료는 전통적으로 알려진 것이 30~40종 정도이다. 이에 더하여 200여 종의